LuaTeX

내위키
Dennis (토론 | 기여)님의 2015년 12월 6일 (일) 04:20 판

제대로 쓰려면 [math]\displaystyle{ Lua\TeX }[/math]이라고 써야 한다.

Lua 스크립트 언어를 집어넣을 수 있는 TeX 엔진.

PDFTeX 개발팀이 LuaTeX을 PDFTeX의 후계로 공식 결정하면서 주목 받고 있다.

XeTeX처럼 시스템에 설치된 글꼴을 자유롭게 쓸 수 있다. 다만 XeTeX은 시스템의 글꼴 처리 엔진을 활용하는 반면, LuaTeX은 독자적인 엔진을 사용하기 때문에 처음 사용할 때, 또는 글꼴을 설치하거나 없앴을 때에는 글꼴 데이터베이스를 한번 업데이트해 줘야 하며, 오래 된 트루타입 글꼴와는 잘 안 맞는 문제도 있다.

Lua 스크립트의 기능을 모두 활용할 수 있다는 게 큰 강점이다. 인터넷에 접속해서 데이터를 받아 오거나, [[데이터베이스]와 연동하는 것과 같은 작업은 그냥 TeX으로 하기에는 엄청 까다롭지만 Lua는 훨씬 편하다. 또한 프로그래밍에서 자주 사용하는 흐름 제어, 문자열 처리와 같은 기능들은 TeX으로 구현하는 것보다 Lua 스크립트로 처리하는 게 훨씬 빠르다. 즉, 컴파일 시간이 대축 단축된다는 이야기.

하지만 TeX 안에 Lua 스크립트를 집어넣는 게 엄청 이질적으로 보이기 때문에 순수주의자들은 '나의 TeX은 그러지 않아!'을 외치기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