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개발 환경

내위키
Dennis (토론 | 기여)님의 2017년 7월 16일 (일) 12:33 판 (새 문서: Integrated Development Environment. 줄여서 IDE라고 많이 부른다. 컴퓨터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환경으로, 개발에 필요한 각종 기능들을 통합해서...)
(차이) ← 이전 판 | 최신판 (차이) | 다음 판 → (차이)

Integrated Development Environment. 줄여서 IDE라고 많이 부른다.

컴퓨터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환경으로, 개발에 필요한 각종 기능들을 통합해서 지원하는 프로그램 패키지를 뜻한다. 운영체제나 언어에 따라서 따르지만 프로그래밍을 위해서는 코드를 입력하고 편집할 편집기, 프로그래밍 언어로 짠 코드를 기계가 인식할 수 있는 코드로 변환하기 위한 컴파일러, 인터프리터, 링커와 같은 빌드 도구, 그리고 프로그램을 실행시키면서 오류를 찾아내기 위한 디버거가 필요한데, IDE는 이를 하나의 환경 안에서 다룰 수 있다. IDE에서 내장된 편집기로 코드를 짜고, 버튼이나 메뉴를 선택해서 빌드를 하고, 디버거를 돌리면서 편집기 안에서 현재 실행되고 있는 코드의 위치와 변수의 값, 메모리 상태와 같은 정보들을 체크해서 오류를 추적할 수도 있다.

텍스트 기반 인터페이스에서도 터보 C, 터보 파스칼과 같은 IDE가 있었지만 그래픽 기반 인터페이스가 대세가 되면서는 IDE도 빠르게 발전하고 기능도 쑥쑥 향상되어 왔다. IDE에서 좀 더 나가서 컴포넌트 기반으로 마치 블럭 조립을 하듯 프로그램의 뼈대를 구성하고 간단한 코드를 추가해서 빠르게 개발 작업을 할 수 있는 신속 응용프로그램 개발도구(Rapid Application Development Tool)도 등장했다. 비주얼 베이직이나 델파이와 같은 것들이 그 예. 하지만 RAD 쪽은 요즈음은 많이 풀이 죽은 분위기다.

과거에는 프로그래밍 언어에 따라서 IDE가 나왔지만 다양한 언어나 환경을 지원하는 IDE도 속속 등장했다. 일종의 플러그인 방식으로 다중 지원이 가능해졌는데, 그 대표적인 예가 MS의 비주얼 스튜디오, 그리고 오픈 소스 프로젝트인 이클립스. 이 둘이 IDE의 대세이다시피 한 분위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