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몰로게이션
Homologation.
모터스포츠에서 차량 혹은 부품의 동일성을 공식적으로 입증하는 것을 뜻한다. 여러 다양한 차량을 모델, 클래스, 그룹으로 묶으려면 기준이 필요한데 그 기준을 세우고 각각의 차량을 그 기준에 따라 분류하는 것을 호몰로게이션이라고 할 수 있다. 우리말로는 공인, 또는 형식숭인 정도로 번역한다.
예를 들어, 현대 쏘나타만 나갈 수 있는 경기가 있다고 치자. 그런데 누군가가 메르세데스벤츠 AMG C63을 가지고 와서 곧 죽어도 이건 쏘나타라고 우긴다. 이 차는 쏘나타인가 아닌가? 이건 쉽다. 누가 봐도 C63은 쏘나타가 아니고 만든 회사가 아니다. 무엇보다도 AMG가 이 사실을 알면 꼭지가 돌 일이지. 이제 또다른 미친놈이 쏘나타를 끌고 와서 경기에 참가하려고 하는데, 뭔가 이상해서 속을 들여다보니 엔진이 AMG C63 것이다. 알고 보니 트랜스미션과 서스펜션도 전부 AMG였고 껍데기만 쏘나타였다. 이건 쏘나타인가 아닌가? 그래도 다들 쏘나타는 아니라고 할 것이다. 그런데 더 나아가서 엔진만, 기어박스만 쏘나타가 아니라면?
더 골치아픈 건 쏘나타이긴 한데 변형을 한 경우다. 좌우 휠 사이, 곧 윤거를 늘렸다면? 휠베이스를 늘렸다면? 게다가 쏘나타라고 해도 1.6리터와 2.0리터가 있다. 둘 다 쏘나타니까 같은 경기에 나갈 수 있는 걸까?
이런 문제를 판단할 기준이 있어야 한다. 두 대의 차량이 같은 모델, 클래스, 혹은 그룹에 속하려면 어떤 제원까지가 일치해야 하고 어떤 부분은 좀 달라도 되는가? 이런 기준을 정하고 기준에 따라 차량을 분류하는 것이 호몰로게이션이다.
세계적으로는 FIA가 관리하지만 각 나라의 ASN이나 챔피언십이 자체 기준으로 이 제도를 운영하기도 한다
절차
FIA의 호몰로게이션을 기준으로 하자. 호몰로게이션은 이를 받고자 하는 자동차의 제작사가 ASN을 경유해서 신청한다. 호몰로게이션 말고도 FIA에 뭔가 신청을 해야 할 때에는 바로는 안 되고 각국의 FIA 대리점이라 할 수 있는 ASN을 거쳐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