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전통석유

내위키
Dennis (토론 | 기여)님의 2015년 6월 12일 (금) 12:59 판 (→‎석탄액화석유)

말 그대로 비전통적인 방식으로 만들어진 석유를 뜻한다. 전통적인 방식이라고 하면 열심히 땅을 파고 들어가서 깊숙한 곳에 묻힌 원유를 퍼올리는, 우리가 흔히 하는 방식이다. 이와는 다른 방식으로 얻거나, 합성하는 석유세녹스?가 비전통석유에 해당된다.

채굴로 얻는 석유

지하자원의 형태로 얻는 석유이긴 한데, 우리가 흔히 아는 원유가 아닌 다른 형태로 저장되어 있는 석유다. 따라서 생산 방법도 다르다.

오일셰일

퇴적암의 일종인 사암(셰일)속에 포함되어 있는 원유다. 여기에 포함되어 있는 원유는 등유 또는 제트유의 주성분인 케로신과 같은 경질유 성분이 많다.

오일샌드

모래, 흙, 물에 포함되어 있는 원유다. 10% 이상은 포함되어 있어야 생산할 만한 것으로 본다. 오일샌드에는 보통 초중질유(extra-heavy oil)가 포함되어 있다. 초중질유는 보통의 원유와 비교해서 비중이나 점성이 아주 높은 원유다. 무겁고 끈적하므로 보통 원유에 비해서 수송이나 가공이 힘들 수밖에 없다.

합성으로 얻는 석유

석탄액화석유

석탄천연가스를 원료로 합성하는 석유. 기존 석유보다 품질이 떨어지긴 하지만 어쨌든 석유처럼 쓸 수 있다. 석유에 가려서 쓰임새가 많이 줄었지만 매장량이 석유보다 많다. 석유 떨어지면 증기기관차가 부활할지도. 은하철도 999도 증기기관차였는데 뭘. 세녹스를 만들었던 지오에너지가 남아프리카공화국에서 이걸 수입해서 팔려고 했으나 실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