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프리트
내위키
Interpret.
고급언어로 만든 컴퓨터 프로그램을 실행시킬 때, 실행할 때마다 한 줄 한 줄 기계어로 번역해가면서 실행시키는 방식을 뜻하며, 한번에 전체 프로그램을 기계어로 번역한 다음 실행하는 컴파일과 대조되는 개념이다. 인터프리트 방식으로 프로그램을 실행할 수 있도록 해 주는 프로그램을 인터프리터(interpreter)라고 부른다. 인터프리트는 원래 '통역'을 뜻한다. 사람이 대화를 할 때 옆에 있다가 한 문장씩 통역해 주는 것과 비슷한 개념이라 할 수 있다. 컴파일은 연설문 전체를 미리 번역했다가 줄줄이 읽어주는 것에 비교할 수 있다.
인터프리트의 장점은 바로 실행할 수 있다는 데에 있다. 컴파일은 프로그램 전체를 기계어로 번역하는 과정에서 시간이 걸리지만 인터프리트는 바로 실행에 들어갈 수 있다. 또한 컴파일 방식은 프로그램의 어느 부분이 바뀌었을 때 다시 컴파일을 해야 하지만 인터프리트는 그냥 다시 실행하거나, 만약 실행 지점이 바뀐 부분까지 다다르지 않았다면 다시 실행할 필요도 없다. 유연성이라는 면에서는 인터프리터가 유리하다.
단점은 속도. 연설문을 미리 번역해 놨다가 줄줄이 읽는 것과, 연설을 할 때 옆에서 동시통역을 할 때를 비교하면 쉽게 이해할 수 있다. 또한 컴파일은 실행하기 전에 컴파일 과정에서 어느 정도 오류를 잡아낼 수 있지만[1] 인터프리트 방식은 일단 실행해 봐야 알 수 있다.
각주
- ↑ 모든 오류를 잡아낼 수는 없다. 프로그램 언어의 규칙에 어긋나는 것은 잡아내지만 논리적인 문제는 컴파일 과정에서 잡기 힘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