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자동차연맹
내위키
FIA(Fédération Internationale de l'Automobile). 프랑스 파리에서 창립된 만큼 기구의 이름도 프랑스어다. 영어로 풀어 보면 International Federation of the Automobile. 사실 국제단체, 특히 스포츠 단체 중에 은근히 프랑스어 이름이 많다.
전 세계 모든 자동차 관련 단체와 자동차 소유자를 대변하는 기구... 라고 스스로를 소개하고 있는데 전 세계 모든 모터스포츠를 관할하는 국제 기구로 잘 알려져 있다. 축구에 FIFA가 있다면 모터스포츠에는 FIA가 있는 셈.
포뮬러 1, 월드 랠리를 비롯한 여러 국제 경기를 주최하며, 직접 주최하지 않더라도 공인 제도로 경기를 인정한다. 각 나라별로 한 개 단체를 ASN으로 지정한다. ASN은 FIA을 대리해서 그 나라의 모터스포츠를 관할하는 구실을 한다.
모터스포츠 말고 모빌리티(mobility)에 관한 업무도 관장한다. 교통 안전에 관한 연구 및 캠페인을 진행하는가 하면, 각국 회원 단체를 통해서 자동차 여행에 관한 서비스를 제공하기도 한다. 특히 유럽은 자동차를 몰고 국경을 건너는 것이 쉬운 편이므로 자동차를 몰고 다른 나라로 갔을 때 고장과 같은 문제가 생기면 난감하다. 이럴 때 FIA의 회원 단체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