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출판: 두 판 사이의 차이

내위키
(새 문서: Desktop publishing. 출판의 편집과 조판, 더 나아가서는 인쇄까지도 컴퓨터를 기반으로 전자화 한 출판 시스템. 과거에는 책이나 카탈로그를...)
 
편집 요약 없음
3번째 줄: 3번째 줄:
출판의 편집과 조판, 더 나아가서는 인쇄까지도 컴퓨터를 기반으로 전자화 한 출판 시스템.
출판의 편집과 조판, 더 나아가서는 인쇄까지도 컴퓨터를 기반으로 전자화 한 출판 시스템.


과거에는 책이나 카탈로그를 비롯한 인쇄물을 만들려면 글자는 활자는 문선공이 하나 하나 뽑아서 판에 배열하고, 이미지는 망점 가공을 하고 배열한 다음 인쇄기에걸어서 찍어냈다. 시간이 지나면서 좀 개선되어 활자는 광학식 사진식자기가 대체하고, 글자와 사진을 필름에 인화한 다음 금속판에
과거에는 책이나 카탈로그를 비롯한 인쇄물을 만들려면 글자는 활자는 문선공이 하나 하나 뽑아서 판에 배열하고, 이미지는 망점 가공을 하고 배열한 다음 인쇄기에걸어서 찍어냈다. 시간이 지나면서 좀 개선되어 활자는 광학식 사진식자기가 대체하고, 글자와 사진을 필름에 인화한 다음 감광액을 바른 금속판에 감광시키고, 이를 에칭하면 감광된 부분만 부식되어서 이를 인쇄기에 걸어 인쇄하는 식이었다. 컬러 인쇄를 하려면 글자나 사진을 [[CYMK]] 네 가지 잉크 원색으로 분리해서 분판 처리하는 과정도 필요하다.
 
전자출판은 먼저 편집과 조판과정을 컴퓨터 소프트웨어를 사용해서 진행한다. 우리가 많이 쓰는 [[워드 프로세서]]로도 못 하는 건 아니지만 제대로 하려면 인쇄에 특화한 기능들이 있는 어도비 [[인디자인]] 같은 전자조판 소프트웨어를 써야 한다. 보통 텍스트를 편집하는 과정은 워드 프로세서를 사용하고, 이 텍스트로 인쇄에 필요한 조판을 할 때에는 전자조판 소프트웨어로 불러 와서 사용한다. 사진은 [[포토샵]]과 같은 이미지 처리 소프트웨어를 사용하고, 이러한 결과물을 종합적으로 인쇄에 필요한 포맷으로 내보낸다. 컬러 분판 처리도 알아서 해 준다. 이 결과물을 정밀한 레이저 프린터로 인화지나 필름에 출력하고, 이를 금속에 감광시켜서 인쇄에 필요한 원판을 만든다. 아예 레이저를 직접 금속판에 쏘아서 원판을 만들 수도 있다.

2020년 1월 6일 (월) 14:06 판

Desktop publishing.

출판의 편집과 조판, 더 나아가서는 인쇄까지도 컴퓨터를 기반으로 전자화 한 출판 시스템.

과거에는 책이나 카탈로그를 비롯한 인쇄물을 만들려면 글자는 활자는 문선공이 하나 하나 뽑아서 판에 배열하고, 이미지는 망점 가공을 하고 배열한 다음 인쇄기에걸어서 찍어냈다. 시간이 지나면서 좀 개선되어 활자는 광학식 사진식자기가 대체하고, 글자와 사진을 필름에 인화한 다음 감광액을 바른 금속판에 감광시키고, 이를 에칭하면 감광된 부분만 부식되어서 이를 인쇄기에 걸어 인쇄하는 식이었다. 컬러 인쇄를 하려면 글자나 사진을 CYMK 네 가지 잉크 원색으로 분리해서 분판 처리하는 과정도 필요하다.

전자출판은 먼저 편집과 조판과정을 컴퓨터 소프트웨어를 사용해서 진행한다. 우리가 많이 쓰는 워드 프로세서로도 못 하는 건 아니지만 제대로 하려면 인쇄에 특화한 기능들이 있는 어도비 인디자인 같은 전자조판 소프트웨어를 써야 한다. 보통 텍스트를 편집하는 과정은 워드 프로세서를 사용하고, 이 텍스트로 인쇄에 필요한 조판을 할 때에는 전자조판 소프트웨어로 불러 와서 사용한다. 사진은 포토샵과 같은 이미지 처리 소프트웨어를 사용하고, 이러한 결과물을 종합적으로 인쇄에 필요한 포맷으로 내보낸다. 컬러 분판 처리도 알아서 해 준다. 이 결과물을 정밀한 레이저 프린터로 인화지나 필름에 출력하고, 이를 금속에 감광시켜서 인쇄에 필요한 원판을 만든다. 아예 레이저를 직접 금속판에 쏘아서 원판을 만들 수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