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벡

내위키
Dennis (토론 | 기여)님의 2019년 10월 24일 (목) 01:42 판 (새 문서: Malbec. 적포도 품종의 하나. 또는 이 품종을 주종으로 해서 만드는 와인. 프랑스에서는 주로 보르도 와인의 보조 품종으로 쓰...)
(차이) ← 이전 판 | 최신판 (차이) | 다음 판 → (차이)

Malbec.

적포도 품종의 하나. 또는 이 품종을 주종으로 해서 만드는 와인.


프랑스에서는 주로 보르도 와인의 보조 품종으로 쓰인다. 와인의 짙은 색깔과 과일향을 더해 주는 품종으로 애용되어 왔지만 현대에 들어서는 메를로카베르네 프랑에 밀려서 점점 입지가 줄어들고 있다. 조사 결과의 추세를 보면 프랑스 전역에서 점점 재배 면적이 줄어들고 있다. 프랑스 카오르 지역의 AOC는 말벡을 70% 이상 사용하도록 규정하고 있기 때문에 이 지역에서는 여전히 널리 재배하고 있지만 추세를 보면 앞으로는 규정이 말벡을 적게 쓰는 쪽으로 바뀔 수도 있다.

대신 아르헨티나에서는 대표선수급 품종이다. 아르헨티나 와인이라면 일단 말벡을 떠올릴 정도로 말벡만으로 만드는 와인도 수두룩하다. 19세기에 프랑스에서 건너와서 재배를 시작했는데, 20세기 들어서 경제위기를 겪을 때에는 싸구려 와인용 품종에 많이 밀렸던 시절도 있지만 다시 생산이 늘어나서 지금 아르헨티나를 대표하는 품종으로 입지를 단단히 굳히고 있다. 고도가 높고 건조한 아르헨티나의 기후가 말벡과 딱 맞아 떨어지면서 프랑스보다 이쪽에서 더 흥하고 있는데, 앞으로도 이런 추세가 계속될 것으로 보여서 프랑스에서는 계속 줄어들 전망. 2000년 조사에서는 프랑스의 말벡 재배 면적이 6천 헥타르였던 데 반해 2003년 조사에서는 아르헨티나 말벡 재배 면적이 프랑스의 세 배가 넘는 2만 헥타르에 이를 정도다. 특히 아르헨티나 멘도자 지역의 고도가 높은 지대가 최적으로 손꼽히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