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카로니
내위키
Macaroni.
파스타의 일종으로 숏 파스타 중에서는 우리에게 가장 친숙한 이름이기도 하다. 가운데에 뚫린 구멍, 조각조각 낸 것 같은 짧은 길이, 그리고 휘어져 있는 모습을 특징으로 한다. 하지만 이탈리아의 마카로니는 우리가 생각하는 거 보다는 조금 더 다양해서, 더 긴 것도 있고 켜지지 않고 곧게 뻗어 있는 것도 있다. 휘어져 있는 마카로니는 활을 뜻하는 엘보(elbow)를 붙여서 엘보 마카로니라고 부르기도 한다.
원래 마카로니는 이탈리아식 만두를 가리키는 말로서 지금의 뇨키에 가까웠다고 한다. 이후 시간이 흐르면서 지금과 같이 짧고 가운데에 구멍이 뚫린 파스타를 가리키는 단어로 변했다. 관련이 없어 보이지만 마카롱의 어원은 사실 마카로니에서 나온 것인데, 그 이유도 마카로니가 원래 뇨키와 비슷한 이탈리아식 만두를 가리키는 말이었기 때문이다.
삼양라면에서 만든 짜장라면 짜짜로니도 마카로니에서 이름을 따온 것이다. 경쟁사인 농심이 스파게티에서 따온 이름인 짜파게티로 성공을 거두자 미투 전략으로 짜짜로니란 이름을 붙인 것인데, 아직까지도 생산되고 있는 스테디셀러이긴 하지만 짜파게티에 비해서는 하안참 떨어진다. 생각해 보면 마카로니처럼 길이가 짧은 것도 아니고 가운데 구멍이 뚫려 있는 것도 아니므로, 제품의 특징을 표현하는 이름으로는 부적절하기도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