텐노지역
天王寺駅。
JR니시니혼이 운영하는 일본 오사카시의 철도역. 오사카역, 신오사카역, 난바역과 함께 오사카시 철도 교통의 중추를 이루는 역이며 네 개 역 중에 가장 남쪽에 있다. 사철인 킨테츠가 길 건너편에 운영하고 있는 역의 이름은 오사카아베노바시역이다. 오사카 지하철도 가장 알짜 노선 1, 2위로 꼽히는 미도스지선과 타니마치선이 지나가기 때문에 명실상부한 오사카 남부 철도 교통의 핵심 요충지다.
오사카를 중심으로 인근 지역들을 여행할 계획이라면 텐노지역 인근에 숙소를 잡는 것도 좋은 선택이며 특히 JR 계열 패스를 사용한다면 추천할 만한 곳이다. 패스가 있을 경우 교토로 나가려면 특급 하루카를 타면 되고, 나라 쪽으로 간다면 여기만한 데가 없다. 반면 공항에서 난카이철도편으로 오사카로 들어간다면 닥치고 난바역이 답.
일본 철도 교통의 중심지는 다 그렇듯이 텐노지역과 그 주위도 상업시설이 거하게 똬리를 틀고 있다. 텐노지역은 JR니시니혼의 쇼핑몰인 MIO가 자리 잡고 있다.
인근에 가볼만한 곳은 일단 역 이름의 유래인 사찰 시텐노지. 593년에 세워진 오랜 역사를 가진 사찰이다. 인근 텐노지 동물원도 유명하며 옛 도심인 신세카이도 걸어서 갈 수 있는 거리다. 텐노지역 맞은편에 사철회사 킨테츠가 우메다 스카이빌딩보다 더 높은 복합 상업시설인 아베노하루카스를 개장했고, 꼭대기에 있는 아베노하루카스 300이 말 그대로 300m 대로 오사카에서는 가장 높은 전망대다. 아베노하루카스는 킨테츠 오사카아베노바시역와 버스 터미널도 들어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