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제품

내위키
Dennis (토론 | 기여)님의 2021년 10월 13일 (수) 15:53 판 (새 문서: 소의 젖인 우유를 사용한 제품. 더 넓게는 물소, 양, 염소, 말, 낙타까지, 식용으로 사용하는 포유류의 젖을 사용한 제품을 모두 아우른...)
(차이) ← 이전 판 | 최신판 (차이) | 다음 판 → (차이)

소의 젖인 우유를 사용한 제품. 더 넓게는 물소, 양, 염소, 말, 낙타까지, 식용으로 사용하는 포유류의 젖을 사용한 제품을 모두 아우른다.

유제품의 종류

일단 우유를 비롯한 염소젖 등등은 당연히 여기에 속하며, 그밖에도 다음과 같은 유제품들이 있다.

유제품과 채식주의

채식주의자들이 동물성 식품을 거부하는 이유 중 하나로 '동물을 죽인다는 것'이 있다. 유제품은 동물을 죽이지 않고 얻을 수 있는 '젖'을 사용하므로, 이러한 문제에서 자유로울 수 있다. 그러나 문제는 간단하지 않다. 일단 치즈는 커드와 유청을 분리시켜서 커드를 굳히는 효소, 즉 응유효소로 레닛을 사용하는데, 레닛은 송아지의 위액에서 나온다. 즉 송아지를 죽여야만 얻을 수 있는 재료다. 다만 비동물성 대체품도 나와 있다.

또한 우유 자체도 해당 항목에서 볼 수 있듯이 소에게 많은 고통을 주는 잔인한 과정을 거친다. 품종개량을 통해서 지나치게 유방을 키우다 보니 젖을 제때 짜주지 않으면 심한 고통에 시달리며, 송아지를 낳아야 우유가 나오니 어미소에게 정액을 주입해서 강제로 송아지를 낳게 한 다음 정작 그 송아지는 어미 젖을 먹을 기회도 한 번 주지 않고 떼어버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