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오피스.org
아파치재단에서 개발 및 관리하고 있는 오픈소스 오피스 프로그램. 그냥 줄여서 오픈오피스라고 부르지만 정식 이름은 오픈오피스.org(OpenOffice.org)다. 오픈오피스 상표권을 등록한 곳이 있기 때문. 줄여서(OOo)라고도 한다. 오오오.
원래는 선마이크로시스템이 주도해서 오픈소스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개발해 왔다. 독일의 한 회사가 만들던 스타오피스라는 프로그램을 선이 사들여서 오픈소스로 풀어버린 것. 한 때는 MS 오피스의 대안으로 여겨지면서 특히 리눅스 사용자층과 유럽을 중심으로 사용 폭이 넓어졌으나...
선이 오라클에 인수된 뒤에는 역시 개버릇 못 준다고[1], 별로 돈 안 되는 오픈오피스.org는 사실상 방치해 버렸다. 빡쳐버린 오픈소스 커뮤니티가 새롭게 리브레오피스(LibreOffice)로 분기해서 나가버렸고, 결국 오라클은 오픈오피스.org를 아파치재단에 넘기고 손 털어버렸다. 2014년 4월 17일에는 1억 다운로드를 돌파했다. 하지만 분위기는 리브레오피스 쪽에게 기우는 분위기. 이쪽이 사용자, 개발자, 버전 업에서 현재로서는 오픈오피스.org를 앞서고 있다.
윈도우, 리눅스 (16/32비트), OS X 세 가지를 기본 지원한다. 다른 운영체제에 대한 별도 포팅 프로젝트도 진행되고 있다. 언어 팩으로 다국어를 지원하며 한국어도 지원된다.
인터페이스는 MS 오피스의 화려함에 미치지 못하지만 기능으로 본다면 어지간한 건 다 할 수 있다. MS 오피스에도 없는 기능도 있는데 예를 들면 라이터는 문단과 글자만 아니라 페이지도 스타일로 지정할 수 있다.
기본 지원 파일형식은 XML 기반인 ODF(Open Document Fornat). 국제적인 표준 형식 중의 하나로도 지정되어 있기 때문에 MS 오피스 및 한컴오피스에서도 읽어들일 수 있지만 완전한 호환성은 보장하지 못한다.
제품 구성
오픈오피스.org는 다음과 같은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있다. 리브레오피스도 같은 이름을 사용하고 있다.
- 라이터(Writer) : 워드프로세서. MS 오피스의 워드에 해당한다.
- 칼크(Calc) : 스프레드시트. MS 오피스의 엑셀에 해당한다.
- 임프레스(Impress) : 프레젠테이션 슬라이드 제작을 위한 프로그램. MS 오피스의 파워포인트에 해당한다.
- 매스(Math) : 수식편집기.
- 드로우(Draw) : 벡터 방식 그래픽 편집기. 다이어그램부터 3D 일러스트레이션까지 그릴 수 있다.
- 베이스(Base) : 간이 데이터베이스. MS 오피스의 액세스에 해당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