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파벳 (회사)

내위키
Dennis (토론 | 기여)님의 2015년 8월 11일 (화) 09:07 판

구글이 설립한 지주회사. 구글도 알파벳의 자회사가 된다. 구글의 주식이 100% 알파벳의 주식으로 전환돠며 알파벳은 구글의 지분을 100% 소유하는 식이 된다.

2015년 8월 10일 알파벳 출범이 공식발표되었다. 웹사이트 이름은 http://abc.xyz. 웹사이트에 들어가 보면 G is for Google 이라는 슬로건이 떠 있다. 즉, 알파벳이 거느릴 회사들은 각자 알파벳을 하나씩 차지할 예정이라는 뜻. 하지만 알파벳이 가진 뜻은 alpha-bet이라고 한다. 여기서 알파(alpha)는 기준 이상의 투자 수익을 뜻하며, 벳(bet)은 베팅, 즉 리스크를 감수한 과감한 도박투자를 뜻한다. 한 마디로 돈이 넘쳐나니까 베팅 열나게 치겠다는 뜻. 그런데 지금까지는 안 그랬나 뭐. 하나의 알파벳을 차지하는 회사는 독립되게 운영 되며, 각 회사간 관련성이 그다지 높지 않다는 게 알파벳 측의 설명. 이러한 구조 재편으로 구글의 규모는 약간 줄어들 것이라고 한다.

구글의 창업자인 래리 페이지세르게이 브린은 알파벳으로 옮겨가고, 구글의 부사장 순다 피차이가 구글 CEO로 승진하게 된다. 알파벳의 초대 경영진은 다음과 같다.[1]

각 알파벳을 대표하는 회사는 다음과 같다.

알파벳 회사
C 칼리코 (Calico) : 노화와 장수를 주로 연구하는 회사.
G 구글 (Google) : 더 이상 설명이 틀:관용구:필요한지?

알파벳을 두고 언론들은 이제 래리 페이지가 IT업계의 워런 버핏이 되려는가! 하고 분석하고 있다. 버크셔 해서웨이가 지주회사가 되어 여러 가지 분야의 기업을 거느리고 있는 구조와 비슷하게, 구글의 사업을 재편하고 확장하려는 의도로 보는 것.

각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