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주아오대교
내위키
港珠澳大橋.[1]
바다를 가로질러 중국의 특별행정구역인 홍콩과 마카오, 그리고 중국 본토인 주하이시를 잇는 다리. 이름은 홍콩(港), 주하이(珠), 그리고 마카오(澳)에서 한 글자씩 따 왔다. 홍콩에서 시작해서 주하이-마카오 경계 근처에서 갈라져서 각각 마카오와 주하이로 들어가는 구조이며[2], 총 연장은 55km다. 이 55km가 전부 다리인 것은 아니며, 다리 구간은 22.9km, 해저터널 구간은 6.7km이며 나머지는 일반 도로다.
홍콩에서 마카오 또는 주하이시로 가는 셔틀버스가 운행되고 있다. 24시간 운행하며 가장 많이 이용하는 홍콩-마카오 구간은 2019년 여름 기준으로 낮 시간대에 성인 1인당 65 홍콩 달러(HKD)다. 기본적으로는 각각의 입출경 터미널 사이를 운행하고 있는데, 도심까지 들어가는 버스도 있다. 가격은 좀 더 비싸며 이 버스를 타도 역시 강주아오대교 구간에 들어오면 출발지 및 도착지의 터미널에서 내려서 입출경수속을 거친 다음 다시 버스에 타고 가야 한다.
홍콩 터미널이 홍콩국제공항과 가깝기 때문에 저렴한 비용으로 마카오나 주하이시로 가고 싶다면 좋은 선택이다. 2019년 기준으로 홍콩국제공항과 마카오 간 요금이 이코노미 클래스 기준으로 210 HKD인데 버스는 65HKD니까 홍콩 및 마카오의 로컬 교통 비용까지 감안해도 확실하게 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