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주아오대교

내위키
Dennis (토론 | 기여)님의 2019년 6월 24일 (월) 16:58 판

港珠澳大橋.[1]

바다를 가로질러 중국의 특별행정구역인 홍콩마카오, 그리고 중국 본토인 주하이시를 잇는 다리. 이름은 홍콩(港), 주하이(珠), 그리고 마카오(澳)에서 한 글자씩 따 왔다. 홍콩에서 시작해서 주하이-마카오 경계 근처에서 갈라져서 각각 마카오주하이로 들어가는 구조이며[2], 총 연장은 55km다. 이 55km가 전부 다리인 것은 아니며, 다리 구간은 22.9km, 해저터널 구간은 6.7km이며 나머지는 일반 도로다.

홍콩에서 마카오 또는 주하이시로 가는 셔틀버스가 운행되고 있다. 24시간 운행하며 가장 많이 이용하는 홍콩-마카오 구간은 2019년 여름 기준으로 낮 시간대에 성인 1인당 65 홍콩 달러(HKD)다. 기본적으로는 각각의 입출경 터미널 사이를 운행하고 있는데, 도심까지 들어가는 버스도 있다. 가격은 좀 더 비싸며 이 버스를 타도 역시 강주아오대교 구간에 들어오면 출발지 및 도착지의 터미널에서 내려서 입출경수속을 거친 다음 다시 버스에 타고 가야 한다.

홍콩 터미널이 홍콩국제공항과 가깝기 때문에 저렴한 비용으로 마카오주하이시로 가고 싶다면 좋은 선택이다. 2019년 기준으로 홍콩국제공항마카오 간 요금이 이코노미 클래스 기준으로 210 HKD인데 버스는 65HKD니까 홍콩마카오의 로컬 교통 비용까지 감안해도 확실하게 싸다. 하지만 홍콩국제공항 선착장인 스카이피어를 이용하게 되면 홍콩에서 입출국수속을 할 필요가 없는 데다가 홍콩공항에서 다른 곳으로 넘어갈 때에는 짐을 찾을 필요가 없기 때문에 [3] 편의성 면에서 여전히 페리를 선호하는 사람들도 많다.

문제는 강주아오대교 개통 이후에 스카이피어 배편이 확 줄었다는 것. 예를 들어 가장 많이 이용하는 홍콩공항-마카오 노선은 홍콩공항 발 배편이 하루 달랑 두 편 뿐이다. 그 반대는 하루 네 편. 이 배편 시간과 영 안맞다면 그냥 강주아오대교 버스 타는 게 가장 나은 답이다.

각주

  1. 우리식으로 읽으면 '항주오대교'가 된다. 완전히 중국식으로 읽으면 '강주아오다이키아오'가 되고.
  2. 하지만 마카오-주하이 간 통행도 할 수 있다. 그냥 공베이코안으로 가서 출입경하면 되므로 강주아대교를 타고 바다까지 나갔다가 크게 돌아서 갈 필요성은 적지만.
  3. 다른 곳에서 페리로 홍콩공항으로 들어오면 짐을 찾은 다음 전용 체크인 카운터에서 짐을 부친다. 짐을 찾기는 하지만 체크인 카운터 바로 앞이라 편리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