큐슈 신칸센

내위키
Dennis (토론 | 기여)님의 2019년 1월 10일 (목) 08:59 판

九州新幹線。

하카타역에서 카고시마츄오역까지를 잇는 신칸센. 이름처럼 큐슈를 남북으로 관통하고 있지만 서부에만 국한되고 있다. 주요 도시들이 주로 서쪽에 많긴 하지만... 참고로 큐슈이긴 해도 하카타역-코쿠라역 사이는 큐슈 신칸센이 아니라 산요 신칸센으로, JR니시니혼 관할이다. 따라서 JR큐슈 발행 패스로는 이 구간 신칸센은 탈 수 없다. 나가사키 쪽으로 나가는 나가사키 루트도 계획은 있지만 이런 저런 이해관계 충돌과 기술적 난점[1] 때문에 좀 표류하고 있는 실정이다.

크게 보면 하카타역-쿠마모토역까지의 북큐슈 구간과 쿠마모토역-카고미사츄오역까지의 남큐슈 구간으로 나뉜다. JR큐슈 발행 패스 중 북큐슈패스와 남큐슈패스의 경계가 쿠마모토역에서 나뉘며, 전체 경로를 다 가지 않고 쿠마모토역에서 종착하는 열차도 하카타 쪽과 카고시마 쪽 모두 다수 운행하고 있다.

산요 신칸센 구간과도 직결되어 있기 때문에 카고시마츄오역에서 신오사카역까지는 환승 없이도 갈 수 있다. 다만 이를 넘어 토카이도 신칸센 구간으로는 가지 못하는데, JR토카이에서는 토카이도 신칸센에 16량 편성 열차만 들어올 수 있도록 허용하고 있는 반면, 큐슈 신칸센 구간은 경사도 문제 때문에 스펙이 다른 8량짜리 열차를 운행하고 있기 때문이다. 반대로 하카타역까지 들어오는 16량 편성 열차는 경사도 문제로 큐슈 신칸센으로는 들어오지 못한다. 토카이도 신칸센이 워낙에 선로 용량도 포화이고 그럼에도 수요를 다 감당하지 못하는 일도 많기 때문에 최대한 수용 능력을 다 쓰는 편성만 허용하고 있으므로 불가피한 측면도 있고, 사실 신오사카를 넘어가면 너무 멀기 때문에 항공기보다 경쟁력이 높다고 보기도 뭐해서 별 영양가가 없기도 하다.

열차 등급은 총 세 가지다.

각주

  1. 일부 구간은 기존선을 재활용하고 이를 위해 표준궤와 협궤 모두 운행할 수 있는 가변 궤간 열차를 계획했지만 막상 만들어 보니 내구성이 영 아니라서 결국 포기하고 말았다.
  2. 물론 저 동쪽 미야기현의 그 센다이하고는 전혀 다른 동네다.
  3. 단, 첫차는 센다이역 출발.
  4. 단, 막차는 센다이역 종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