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쿠라역

내위키
Dennis (토론 | 기여)님의 2020년 9월 23일 (수) 13:08 판

小倉駅(こくらえき)。

일본 큐슈 키타큐슈시의 철도역. 키타큐슈시 철도 교통의 본진이며, 산요신칸센의 필수 정차역이다.

후쿠오카시하카타역과 마찬가지로 시 철도교통의 중심인데도 도시 이름과 역 이름이 다른데 그 이유도 하카타역과 비슷하다. 다섯 개 도시가 합쳐서 키타큐슈시가 되는 과정에서 도시 이름은 키타큐슈로 하되 각 구의 이름은 통합 전 도시 이름을 그대로 살리기로 하고, 역이나 주요 시설들도 이를 살리다보니 코쿠라성이 있을 만큼 가장 번화한 중심 지역이었던 코쿠라구에 있는 코쿠라역이 키타큐슈의 본진 철도역이 된 것.

큐슈 북부를 철도로 동서횡단할 때에는 두 가지 방법이 있는데, 후쿠오카 출발을 기준으로 하면 카고시마본선을 타고 남쪽으로 가다가 쿠루메역에서 큐다이본선을 탄 다음 히타 → 유후인오이타로 가는 방법이고, 또 하나는 카고시마본선으로 동쪽으로 가다가 코쿠라역에서 닛포본선으로 환승해서 오이타로 가는 방법이다. 오이타역까지 간다면 후자가 압도적으로 좋다. 일단 큐다이본선의 선형이 나쁘기 때문이 시간이 오래 걸리고, 유효한 패스가 있다면 하카타역코쿠라역까지는 신칸센을 이용할 수 있으므로 시간 단축 효과가 확실하다.